코로나 백신개발 완벽정리 (이것만 보세요!) - 종류, 특징, 진행상황 등

 

 

 

*추가사항

12월 8일 정부가 국내 백신 수급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코로나19 백신 전쟁


 

 

오늘 2020년 11월 25일을 기준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382명으로 확산세가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우연처럼 최근 전세계적인 확산세는 코로나 백신의 개발소식과 함께 더욱 심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은 현재까지 총 180개 기업(단체)에서 백신후보를 내놨고 35개는 임상 3상에 돌입하였습니다. 오늘은 주요 제약사들이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 백신에 대해서 알아보고, 백신의 종류와 원리, 그리고 우리는 언제쯤 코로나19 백신을 맞을 수 있는지 예상하는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1. 화이자(Pfizer Inc.)

 

 

화이자

 

최근 가장 뉴스를 뜨겁게 달군 회사는 미국계 제약회사 화이자입니다. 화이자는 1849년 독일계 이민자가 설립한 회사로 국내에는 1959년 중앙제약을 통해 진출하여 인지도가 높은 제약사입니다. 코로나 관련해서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빌게이츠 재단의 투자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러한 미국의 화이자와 독일의 바이오엔테크가 공동으로 개발한 코로나 백신 BNT162b2가 95%의 감염 예방률을 보인다고 알려지면서 관련 주가가 치솟는 한편, 늘어나는 확진자와 함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은 미국, 아르헨티나, 남아공, 독일, 터키에서 임상이 진행됐고 이미 수 개월 전43538명 중 38955명이 2회 접종을 완료했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시험결과 전체 실험자 중 94명만이 감염되었고, 최종적으로 90% 이상의 면역효과가 나타났다고 보도했습니다.

 

화이자의 백신은 코로나의 표면 단백질 성분을 투여하고 체내에 생성, 면역력을 획득하는 원리이고 mRNA 방식의 백신으로 영하 70~80도에서 보관하고 수송해야 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1회 접종비용은 19.5달러로 2만5천원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모더나(Moderna)

 

 

모더나

 

두번째로, 미국의 바이오테크 기업인 모더나가 개발한 백신이 있습니다. 모더나와 미국 국립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가 개발한 코로나 백신 mRNA-1273 은 임상3상결과 면역효과가 94.5%라고 발표되었습니다. 피험자의 숫자는 18세 이상 3만명으로, 1상은 18~55세인 건강한 성인 45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심각한 부작용이 없다고 합니다. 또한 심각한 증세를 코로나 감염자의 중증도를 낮추는 효과도 보였습니다.

 

모더나의 백신은 화이자의 백신이 영하 70도 이하에서 보관, 수송되는 것에 비해 영하 20도에서 보존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마찬자기로 2회 접종해야하며 1회 접종비용은 30달러 중반으로 화이자의 백신보다 조금 비싼 편입니다.

 

 

3.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아스트라제네카

 

 

셋째로,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포드대학교와 개발중인 백신 AZD1222 이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스웨덴의 ‘아스트라 AB(AstraAB)’와 영국의 ‘제네카(Zeneca Group PLC)’가 1999년 합병을 통해 설립된 영국계 다국적 제약회사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백신은 영국과 브라질에서 2만3천명을 대상으로 시험한 결과 70%의 면역효과를 보였습니다. 두 달간 한달에 한번씩 백신을 투여했는데, 1회에는 접종량의 50%, 2회에는 100% 투여했을때 면역효과가 90%였고, 1회와 2회 모두 100% 접종량을 투여했을때 면역효과는 62%로 최종적으로 70%의 면역효과가 나타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저용량을 투여했을때 효과가 확연히 좋았다는 점에서 접종량의 조절로 최대의 예방효과를 가져오게 하는 것이 관건일 것 같습니다.

 

특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실험군 중에서 중증감염자가 한명도 없고 부작용도 없고1회 접종비용은 3천원으로 아주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위의 두 백신이 영하에서 수송을 해야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지만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은 2~8도 냉장에서 보관할 수 있고, 유통기한도 6개월로 깁니다. 때문에 저렴하게 보관과 수송이 가능한 것이 큰 특징입니다. 내년 상반기에는 영국부터 배포될 예정입니다.

 

우리나라는 SK바이오사이언스와 법적인 구속력은 없기는 해도 협력의향서(LOI)를 맺고 위탁생산계약을 위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어서 물량확보에 어느정도 유리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4. 기타 백신들

 

참고로,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V라는 백신도 있습니다. 스푸트니크 V는 러시아 보건부 산하기관 가말레아연구소(Gamaleya Research Institute)가 개발한 백신이고 몇 명을 대상으로 시험을 했는지 자세한 사항은 보고되지 않았지만,

백신을 1회 접종하고 28일 후 91.4%의 면역효과가, 42일 후에는 95%의 면역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가격은 20달러 전후고 이미 3상을 거치지 않고 8월11일 세계 최초로 승인을 받은 백신입니다.

 

 

백신의 종류와 특징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고 보관과 수송이 용이하다는 것인데, 이를 가능하게 한 큰 요인 중에 하나는 이 백신이 일반적인 백신 연구에 흔히 쓰이는 아데노바이러스(감기 원인 바이러스)의 운반체(벡터)를 사용해 만든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스파이크 단백질의 유전자를 추출해 침팬치의감기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에 투입하고, 이 바이러스를 사람에게 질병을 유발할 수 없도록 조작한 것입니다.

 

 

 

이 바이러스가 인간의 몸에 들어가면 코로나바이러스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들도록 유도되고, 면역체계는 Y모양의 항체를 생성하게 되며 코로나바이러스가 침입했을때 달라붙어 감염을 막게 되는 원리입니다. 동시에 면역체계인 T세포도 자극해, 감염된 세포를 제거하게 됩니다.

 

반면 화이자, 모더나의 두 백신은 유전공학백신이라 불리는 mRNA 백신입니다. mRNA는 세포생성 유전물질인 리보핵산(RNA) 중의 하나이고, DNA 안에 저장된 인체 유전자정보가 단백질이란 형태로 발현될때까지 꼭 거쳐야만 하는 중간과정에 속하는 것입니다. 코로나는 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위에 설명한) 스파이크 단백질이 인간 세포표면의 수용체인 'ACE2'와 결합하며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 스파이크를 생성하는 mRNA 성분을 변형해서 스파이크 성분을 미리 만들어 신체에 투여해 바이러스의 면역력을 생성하는 것이 원리입니다.

 

화이자와 모더나의 백신은 mRNA에 당 성분을 결합시키고, 세포막과 같은 지질성분으로 감싼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단백질 배양과정이 생략되는 등 장점이 있고 부작용이 거의 없어 안전한 반면, 기본적으로 mRNA 방식이기에 매우 불안정해서 초저온기술이 필수적입니다. 전세계적으로도 mRNA 백신을 운송하고 보급한 적이 없어서 운송과 저장체계가 완전히 바뀌어야 합니다.

 

 

코로나 백신개발 완벽정리 (이것만 보세요!) - 종류, 특징, 진행상황 등

 

 

위의 세 백신 모두 한달의 간격을 두고 2회 접종해야 합니다. 다만, 상세 정보가 있는 논문이 발표되지 않은 상태이고 긴급보도 방식으로 발표되어 일부에서는 안전성과 효과에 우려를 제기하기도 합니다. 항체 유지기간이 1년 정도로 추정되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더믹 상황에서 백신을 맞는 것에 대한 이익이 더 크기 때문에 위의 세 제약사들은 미국 보건당국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해 생산량을 확보해 놓을 예정입니다. 다음달 12월 쯤 승인이 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 : 메디칼업저버(http://www.monews.co.kr)

 

 

 

 

 

국내에서는 언제 맞을 수 있을까?


외신을 보면 미국과 유럽연합에서는 긴급사용승인 후 12월에서 1월 사이부터 백신을 접종할 수 있을 것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국도 백신을 자국민에게 접종시키기 위해서 이른바 백신확보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은 미국, 유럽연합, 일본, 멕시코, 영국 등이 10억 도즈(1도즈는 1회 접종량) 이상의 물량 계약을 완료했고

모더나는 미국 정부와 15억2500만 달러(약 1조7000억원)의 계약을 맺고, 영국, 일본, 이스라엘, 카타르 등과도 계약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로나 백신개발 완벽정리 (이것만 보세요!) - 종류, 특징, 진행상황 등

 

 

반면, 우리나라 보건당국은 아직 백신확보를 위한 계약을 체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만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천만명분은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백스는 WHO등이 코로나19 백신의 균등한 배분을 위해 운영하는 백신공급단체로 국가들이 공동으로 선구매를 하여 개발 후 백신확보를 일부 보장받는 방식입니다. 우리나라는 이를 통해전세계에서 백신 5종에 대해서 우선구매하여 국민 전체의 60% 이상을 맞을 수 있는 수량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하고, 우선접종대상자 등에 대한 기초적인 의견수렴도 완료되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다만 개별 제조사와 아직 구체적인 협상 진척사항이나 내용은 알려지지 않아서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기 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FDA나 유럽의 승인 상황을 지켜보고 국내에서의 절차도 진행한다는 입장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구체적인 백신의 종류와 양에 대해서는 12월 중에 발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 확진자 증가하는 것을 보면 정말 무섭습니다. 백신개발이 전례없는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매일 증가하는 확진자로 팬더믹이 실감되는 요즘입니다. 블로그 구독자 여러분들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되었으니, 생활수칙 꼭 준수하시고, 건강한 생활하세요!!

 

 

아래의 글들도 한번 읽어보세요^^

 

 

2020/11/23 - [읽을거리(1일1정보)] - 사회적 거리두기 코로나 2단계 기준 - 학교, 결혼식, 교회는?(이것만보세요)

 

사회적 거리두기 코로나 2단계 기준 - 학교, 결혼식, 교회는?(이것만보세요)

최근 심각해진 코로나19 상황. 그리고 거리두기 2단계 11월 22일(일) 기준 코로나 확진 판정자는 271명으로, 지난 5일간 300명을 넘었던 숫자에 비해서는 조금 줄어들었지만 주말 검사수가 1만건 넘

tkis.tistory.com

 

2020/11/14 - [읽을거리(1일1정보)] - 겨울철 차량관리 완벽정리 - 겨울철 자동차 관리 이것만 보세요!

 

겨울철 차량관리 완벽정리 - 겨울철 자동차 관리 이것만 보세요!

날씨가 하루가 다르게 추워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항상 이용하지만 소홀히 할 수 있는 자동차 점검. 겨울은 자동차의 컨디션이 가장 안좋은 계절이기 때문에 제때 점검을 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

tkis.tistory.com

2020/11/16 - [읽을거리(1일1정보)] - 휴대폰 싸게 사는 확실한 방법 - 할인, 가격비교 사이트, 꿀팁 대공개!

 

휴대폰 싸게 사는 확실한 방법 - 할인, 가격비교 사이트, 꿀팁 대공개!

현대인의 필수품이죠! 보통 1,2년 단위로 교환하는 스마트폰을 구입할때 이른바 단통법(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이후로는 정가보다 싸게 사는 방법이 막막한 것이 사실입니다. 단통법 이전에는

tkis.tistory.com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